Water Quality Analysis 자세히보기

AUTOHOTKEY

오토핫키(Autohotkey) 마우스 입력(MouseClick, Click, MluseClickDrag)에 대해.

Hi, 2016. 11. 24. 15:29

오토핫키(AutoHotkey)의 마우스 사용 방법


  오토핫키는 키보드 뿐만아니라, 마우스 사용도 가능합니다. 아마 Send명령어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같습니다. Send는 키보드에 관련 된 명령어라면 Click은 마우스에 관한 명령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우스 입력도 키보드 입력과 마찬가지로 간단한 명령어로 되어 있고, 좌표만 추가 돠어 있는 형식입니다. 대표적으로 마우스에 대한 명령어는 MouseClick, MouseMove, MouseClickDrag, Click 등이 있습니다. 마우스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해당되는 좌표를 알아야 하며, Mousegetpos라는 명령어로 좌표를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명령어만 다뤄보겠습니다. 



일단 마우스 좌표를 알아야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겠죠? 모니터의 좌측 맨 위부분이 0, 0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ousegetpos는 마우스의 좌표를 읽어내는 명령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sgbox는 메시지를 출력해주는 명령어고요.






 

   오토핫키의 마우스 좌표는 왼쪽 상단이 0,0 이며 오른쪽 하단이 자신의 모니터의 해상도(사용자의 컴퓨터마다 다름)입니다. 저는 1920*1080입니다. 마우스가 위치한 곳의 좌표를 알아야 이동해서 클릭을 할 수 있겠죠? 간단한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마우스가 위치한 좌표를 쉽게 알아 낼 수 있습니다.




;script


PgUp::                         ; PgUp키로 시작(PageUp키 입니다.)

Mousegetpos, x, y        ; 마우스 x좌표를 x에 저장, y좌표를 y에 저장

Msgbox, %x%, %y%      ; MessageBox로 x,y를 출력

Return                         ; return 해줌



마우스를 위치 시키고 PgUp키를 눌러주면, 메시지박스로 좌표를 출력해 줍니다.








Click 명령어




  Click 명령어는 MouseClick과 유사하여, 둘 중에 하나만 쓰셔도 무방합니다. 명령어 뒤에 MouseGetpos로 읽어들인 좌표를 Click 뒤에 붙여주기만 하면 그 위치로 이동하여 클릭 하는 명령어 입니다.






Mouse Click 명령어


MouseClick, 버튼, X좌표, Y좌표, 횟수, 속도, 누름/올림,


  MouseClick은 Click과 유사하지만, 더 많은 옵션이 달려있습니다. 클릭명령어에 없는 속도가 있습니다. 보통 너무 빠르기 때문에 마우스가 어떻게 이동하는지 보기 위해서 일부러 속도를 느리게 하기도 합니다.





MouseMove 명령어


MouseMove, X좌표, Y좌표, 속도, R


MouseMove는 단순히 마우스의 위치를 옮기는 명령어입니다. 여기서 R은 상대좌표로 마우스의 기존 위치가 기준이 됩니다. 





MouseClickDrag 명령어


MouseClickDrag, 버튼, X1, Y1, X2, Y2, R




마우스의 이동 및 클릭도 가능하지만, Drag명령어를 사용하면 Drag도 가능합니다. 초기 위치와 끝나는 지점을 정해주면 됩니다